본문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D/I]순천시장 당선인에게 듣는다-R


저희 여수MBC는 민선 7기를 이끌어갈 자치단체장 당선인들에게 시정 운영과 공약 실현 방안 등을 들어보고 있는데요.
오늘은 허석 순천시장 당선인을김종수  기자가 만났습니다.            ◀VCR▶당선인님, 안녕하십니까?네. 안녕하세요.
질문 :시민들께서 이렇게 전폭적인 지지를 보내주신 이유가 어디에 있다고 보십니까?
답변:지난해 대통령 선거 때 제가 전남 최초로 문재인 선거운동을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문재인 대통령 후보 전남선대위공동위원장을 맡았는데요. 그러한 것도 큰 도움이 됐고요. 또한 지난해 백일 대장정을 하면서 순천 구석구석을 돌면서 민심을 청취했습니다. 역시나 큰 힘이 됐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컸던 것은 촛불정신과 대선승리라는 정치지형의 변화 그리고 지난 10년 동안 순천의 정치가 퇴보했다는 얘기를 하는데요. 사실 순천정치에 대한 변화욕구, 이런 것이 아무래도 압도적인 승리의 요인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질문:순천 경제발전을 가장 중요한 공약으로 제시하셨습니다. 지역경제의 체질개선이 필요하다고 보시는 것 같은데요. 그렇다면 어떤 방식으로 경제구조를 바꿀 생각이신지 그리고 이것이 임기 내에 실현가능한 것인지 궁금합니다.
답변:순천의 재정자주도는 69%를 밑돌고 있습니다. 따라서 국비를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청와대와 중앙부처의 인맥을 총동원해서 국비를 확보함으로써 순천의 재정자주도를 높힐 생각입니다. 두 번째로는 복지분야 예산을 대폭 늘릴 것인데요. 케인즈가 미국의 대공황으로부터 벗어나게 만든 것이 바로 복지정책이었습니다. 그래서 정년이 보장된다면 아무래도 돈을 더 쓰게 될 것이고 노후가 보장된다면 더 쉽게 돈을 쓰지 않겠습니까? 이렇듯 복지예산이 증액이 된다면 순천에 돈이 돌게 될 것입니다. 그러한 정책의 변화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질문:동부지역 내 유일하게 여당후보로 당선이 되셨습니다. 타 지역 당선인들과 어떤 방식으로 연대하셔서 지역발전을 추진하실 생각이십니까?
답변:공교롭게도 전남동부지역에는 집권여당의 국회의원도 없지 않습니까? 단체장 또한 제가 유일하게 민주당 소속입니다. 그래서 청와대와 중앙부처의 가교역할을 제가 함으로써 전남동부지역의 상생발전을 이끌 생각입니다. 예컨대 광역교통문제라든지 혹은 관광행정의 문제 또는 혐오시설의 문제 등은 상호협력을 통해서 시너지 효과를 낼 수가 있을 것입니다. 당을 떠나서 서로 상호협력을 해야겠지만 청와대라든지 국회에 필요한 일이 있다면 제가 앞장 서서 해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질문:이번 지방선거를 통해서 야기된 지역분열을 앞으로 어떻게 통합하실 건지 이 점에 대한 답변도 부탁드립니다.
답변:이제 순천은 하나가 돼야 합니다. 더 이상 선거를 통한 분열과 반목은 적절치 않습니다. 그래서 제가 선거 끝난 뒤에 당선인사하면서 통 큰 단결과 하나된 순천을 주장했습니다. 제가 하나된 순천을 만드는 것은 제반의 정치세력 혹은 저를 지지하지 않았던 세력들까지도 품어 안는 것입니다. 그래서 선거기간에 있었던 일에 대해서는 일체 문제제기를 하지 않을 생각입니다. 정말 28만 순천시민이 한 방향을 바라보면서 함께 걸어간다면 정말 살기 좋은 순천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네. 감사합니다.           ◀END▶
김종수